center

 

최근 분양시장에서 완판되며 인기를 끌고 있는 지식산업센터들의 공통점은 풍부한 교통호재를 품고 있다는 점이다.

 

상품 특성상 원활한 교통이 필수적인 지식산업센터는 교통환경이 우수할수록 물류 이동이 편리한데다 운용 비용 절감도 가능해져 보다 다양한 기업들의 입주가 가능해진다. 또한 지식산업센터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의 출퇴근 부담도 확 낮춰 이를 통해 높은 업무 효율성도 기대해 볼 수 있다.

 

교통호재가 예정된 지역의 지식산업센터는 가격 상승폭도 뚜렷하다.

 

지식산업센터114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인천시 서구 청라동에 위치한 ‘에이스하이테크시티 청라’ 지식산업센터 공장시설의 전용 49.77㎡가 2억500만원에 실거래됐다. 3.3㎡로 환산하면 682만1228원 수준으로, 2019년 분양 당시 공장시설의 평균 분양가인 약 500만~600만원과 비교하면 크게 상승한 것이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인천시 서구 청라국제도시에 위치해 제3연륙교, 서울지하철 7호선의 청라국제도시 연장 등의 교통호재가 예정돼 있어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교통호재가 있는 지식산업센터는 분양시장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 일대에서 분양한 ‘인덕원역 더리브 디하우트’는 GTX-C노선이 들어서는 인덕원역 인근에 위치한다는 사실에 기업은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며 조기 완판됐다.

 

또한 5월 경기 평택시 지제역 인근에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엠에스 원타워’ 역시 수서~지제~경부고속철도 합류, 서해선 복선전철 개통, 경부선 서정리역~지제역 고속철도 노선 직결 등의 교통호재가 주목을 받으며 한 달여 만에 완판됐다.

 

업계 관계자는 “주택시장이 각종 부동산 규제 여파로 크게 위축이 되고 있는 반면 지식산업센터 등과 같은 업무용 부동산은 역대 최다 거래건수를 기록하는 등 투자수요가 여전하다”며 “특히 교통호재로 향후 교통 여건이 뛰어난 지역 내에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는 향후 프리미엄을 형성하기도 해 알짜 투자처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테크노밸리에서는 HN(에이치엔아이엔씨)이 시공하는 홈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 ‘동탄 헤리엇 더큐브’가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 인근 동탄역을 통해 SRT노선(동탄~수서)을 이용할 수 있고, 향후 GTX-A노선(예정)이 개통하면 강남(동탄~삼성)까지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또 분당선 연장(기흥~오산)이 계획 중에 있으며, 인덕원과 동탄을 잇는 인동선(예정), 트램 1·2호선(예정) 등 멀티 역세권을 앞세워 향후 교통환경은 더욱 쾌적해질 전망이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지원27-3, 4블럭(화성시 영천동 산20-3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19층, 2개동 규모로 오피스 544호실, 상업시설 21호실로 구성된다.

 

부산 사하구에서는 ‘펜타플렉스 메트로’ 부산지식산업센터가 건립될 예정이다. 단지는 지난해 서부산 일대 최대 규모로 공급에 나서 분양 시작 2주만에 완판을 기록했던 ‘펜타플렉스 부산’에 이은 2차 프로젝트다. 단지는 부산 광역 교통의 최대 수혜지에 들어선다. 연말에는 부산해안순환도로망을 완성할 장림지하차도의 개통도 예정된 상태다. 장림지하차도가 개통될 경우, 센텀, 부산역, 부산신항, 가덕도신공항(예정) 등 30분대에 부산 주요지역 이동이 가능하다.

 

김포 한강신도시에서는 최대 규모 지식산업센터(11만2040㎡)인 김포 한강 듀클래스의 독점수요를 품은 ‘김포 르 에디션’이 분양을 해 주목을 받고 있다. 김포 르 에디션은 지하 1층~지상 2층 총 84실로 구성돼 있고 올해 10월 완공 예정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김포시는 김포공항까지 25분 거리의 김포골든라인, GTX-D노선 연장선,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인천2호선 연장, 계양-강화 고속도로 건설 등 굵직굵직한 교통 개발호재가 풍부하다.